"현대차, 일본서 뒤통수 맞았다"…발칵 뒤집힌 車 업계 [김일규의 재팬워치]

입력 2024-03-26 06:00   수정 2024-03-26 08:51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일본 정부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에 지급하는 보조금을 30%가량 대폭 삭감했다. 전기차 전환에 한발 늦은 도요타 등 자국산 전기차의 가격 경쟁력을 더 높였다. 12년 만에 일본에 재진출한 현대차가 뒤통수를 맞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업계, 외신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올해 전기차(EV) 차종별 보조금을 최근 공표했다. 가솔린차보다 가격이 비싼 전기차의 구입 금액을 일부 보조해 소비를 촉진하는 정책이다. 전체 예산은 1291억엔(약 1조1500억원)에 달한다.

올해 일본의 전기차 한 대당 보조금 상한액은 최대 85만엔(약 750만원)이다. 최저액은 12만엔으로, 최대액과 73만엔이나 차이가 난다.

일본 정부는 올해 보조금 책정 때 충전 거점의 정비 상황 등을 새로운 평가 항목으로 넣었다. 지난해까지는 한 번 충전했을 때 최대한 달릴 수 있는 거리 등 차량 성능이 핵심이었지만, 제조사가 충전기 설치를 늘리도록 유도한 것이다.

차종별로 보면 닛산 리프와 도요타 렉서스, 테슬라 모델 3가 최고액인 85만엔을 받게 됐다. 마쓰다 MX-30과 메르세데스벤츠 EQA는 보조금이 65만엔으로 책정됐다. 현대차 코나는 45만엔, 비야디(BYD) 돌핀은 35만엔으로 각각 결정됐다.

닛산 도요타 등이 지난해와 같은 수준의 보조금을 받는 것과 달리 현대차는 지난해 대비 20만엔 깎였다. BYD는 30만엔 덜 받게 됐다.

일본 현지에 충전 정비 거점을 설치하기 어려운 한국, 중국 등 해외 메이커에 불리하게 제도를 설계했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일본 정부는 자사 정비망이 없어도 다른 회사와 제휴하면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일본 완성차 업체가 경쟁 관계인 현대차에 손을 내밀 가능성은 없다는 분석이다.

2009년 일본에서 철수한 현대차는 2021년 재진출했다.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코나 전기차까지 현지에 선보였다. 판매 대수만 놓고 보면 ‘수입차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에서 고전 중이다.

현대차는 경차가 인기를 끄는 일본에 캐스퍼 전기차까지 투입할 계획이다. 아이오닉 5와 코나 전기차가 현지 주택 차고에 못 들어가는 점을 감안해 가장 작은 모델을 추가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일본 역시 전기차를 포기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보조금으로 사실상 자국산을 우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김일규 특파원 black04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